본문 바로가기

우리역사

맨날 헤깔리는 국사 지도

두만강(豆滿江, 중국어 간체: 图们江, 정체: 圖們江, 병음: Túmenjiāng 투먼장[*], 러시아어: Туманная,만주어: Tumen ula)은 한반도 북동부를 흐르는 으로, 백두산에서 시작하여 동해로 흘러 들어간다. 두만강의 '두만'은 만주어로 '만(萬)'을 뜻하는 투먼(tumen)에서 유래되었다.

두만강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중국, 러시아의 국경을 이룬다. 두만강 남안(北岸)은 함경북도양강도, 북안(北岸)은 지린 성 옌볜 조선족 자치주이며, 강 하구는 북조선과 러시아의 경계이다. 최근 중국은 두만강 접경지역에 내륙항의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1]

파일:Location Tumen-River.png

 

압록강

압록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찾기

압록강(鴨綠江, 중국어 정체: 鴨綠江, 간체: 鸭绿江, 병음: Yālùjiāng 얄루장[*])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조선)과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의 국경을 이루는 이다. 고대 한국어 아루(혹은 얄루)와 만주어두 벌판의 경계라는 뜻에서 이름이 유래했다.

[편집] 지리

압록강의 길이는 790킬로미터이다. 백두산의 해발 2500미터 위치에 있는 수원에서 출발해서, 북조선과 중국의 경계를 따라 흐르다가 신의주단동 사이를 지나 서쪽의 서조선만으로 나간다. 중국의 지린 성랴오닝 성이 압록강과 인접하며, 북조선은 평안북도, 자강도, 량강도가 인접한다. 강에 는 위화도, 벌등도 등의 섬이 있다.

[편집] 개요 및 기타